[Java의 정석] 8.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1. 예외처리
1.2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
모든 예외의 최고 조상은 Exception 클래스이다.
Exception 클래스들 : 사용자의 실수와 같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RuntionException 클래스들: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하는 예외
1.3 예외처리하기 - try-catch문
에러는 어쩔 수 없지만, 예외는 프로그래머가 이에 대한 처리를 미리 해주어야 한다.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 e1) {
// Exception1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
}
catch (Exception e2) {
// Exception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
}
하나의 try블럭 다음에는 여러 종류의 예외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나 이상의 catch블럭이 올 수 있다.
이 중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단 한 개의 catch블럭만 수행된다.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않는다.
catch블럭의 괄호 내에 선언된 변수는 catch블럭 내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에, 위의 모든 catch블럭에 참조변수 'e' 하나 만을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catch블럭 내에 또 하나의 try-catch문이 포함된 경우, 같은 이름의 참조변수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각 catch블럭에 선언된 두 참조변수의 영역이 서로 겹치므로 다른 이름을 사용해야만 서로 구별되기 때문이다.
1.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1.발생한 예외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게 되면, 그 catch블럭 내의 문장들을 수행하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그 다음 문장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만일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지 못하면, 예외는 처리되지 못한다.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1.catch블럭을 거치지 않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수행을 계속한다.
1.5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printStackTrace() :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에 있었던 메서드의 정보와 예외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한다.
getMessage() :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시지를 얻을 수 있다.
JDK1.7부터 여러 catch블럭을 '|' 기호를 이용해서, 하나의 catch블럭으로 합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멀티 catch블럭'이라 한다. 이것을 이용하면 중복된 코드를 줄일 수 있다. 연결할 수 있는 예외 클래스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여기서, 멀티 catch블럭의 '|'기호로 연결된 예외 클래스가 조상과 자손의 관계에 있다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1.6 예외 발생시키기
1) 먼저,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 다음
2)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Exception e = new Exception("고의로 발생시켰음");
throw e;
1.7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void method() throws Exception1, Exception2, ... ExceptionN {
//메서드의 내용
}
오버라이딩할 때는 단순히 선언된 예외의 개수가 아니라 상속관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자바에서는 메서드를 작성할 때 메서드 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예외를 메서드의 선언부에 명시하여 이 메서드를 사용하는 쪽에서는 이에 대한 처리를 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의 짐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이고 보다 견고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8 finally 블럭
finally블럭은 예외의 발생여부에 상관없이 실행되어야할 코드를 포함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try-catch문의 끝에 선택저긍로 덧붙여 사용할 수 있으며, try-catch-finally의 순서로 구성된다.
try블럭에서 return문이 실행되는 경우에도 finally블럭의 문장들이 먼저 실행된 후에,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를 종료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catch블럭의 문장 수행 중에 return문을 만나도 finally블럭의 문장들은 수행된다.
1.9 자동 자원 반환 - try-with-resource문
try {
fis = new FileInputStream("score.dat");
dis = new DataInputStream(fis);
...
}
catch(IOException ie) {
ie.printStackTrace();
}
finally{
try {
if(dis !=null)
dis.close();
}
catch(IOException ie){
ie.printStackTrace();
}
}
//finally블럭 안에 try-catch문을 추가해서 close()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처리하도록 했으나 보기 좋지 않다.
try(FileInputStream fis = new FileInputStream("score.dat");
DataInputStream dis = new DataInputStream(fis)) {
while(true) {
score = dis.readInt();
System.out.println(score);
sum += score;
}
} catch (EOFException e){
System.out.println("점수의 총합은" + sum + "입니다.";
} catch (IOException ie) {
ie.printStackTrace();
}
//try블럭을 벗어나는 순간 자동적으로 close()가 호출된다. 그 다음에 catch블럭 또는 finally블럭이 수행된다.
1.11 예외 되던지기
반환값이 있는 return문의 경우, catch블럭에도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예외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값을 반환해야하기 때문이다.
1.12 연결된 예외
Throwable initCause (Throwable cause) 지정된 예외를 원인 예외로 등록
Throwable getCause() 원인 예외를 반환
여러가지 예외를 하나의 큰 분류의 예외로 묶어서 다룬다.